본문 바로가기
틈새정보

[기타] 서울도서관에서 책 반납하기

by sukilang 2025. 3. 20.

도서반납시스템으로 셀프반납하기


도서반납시스템
도서반납시스템 부스

서울도서관에서 도서무인반납기를 이용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책을 반납할 기간이 다 되어 서울도서관에 갔는데, 휴관일이라 셀프 반납기가 있을 것 같아 방문했습니다. 하지만 도서관 내부에 반납기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없어서 조금 헤매고 있었습니다. 그때 한 어르신께서 반납기가 건물 뒤편에 있다고 친절히 알려주셨고, 시청과 도서관 사이에 위치한 부스로 가서 반납기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서울도서관 이용안내휴관일 표시

도서무인반납기 사용방법

도서무인반납기는 3대가 부스 안에 나란히 배치되어 있었고, 반납 방법에 대한 순서가 친절하게 적혀 있었습니다. 그때부터는 반납을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반납 절차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반납하고자 하는 책을 바코드 인식면에 맞춰 인식시킵니다.
  2. 바코드가 인식되면 반납칸의 문이 열리므로, 책을 반납기에 올려놓습니다.
  3. 반납칸의 문이 닫히고, 화면에 '반납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4. 그 후 '반납 완료' 메시지가 화면에 뜨면 반납이 완료된 것입니다.

책반납방법책반납방법

주의할 점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반납칸 문이 열리자마자 여러 권을 한 번에 올려놓았습니다. 하지만 도서무인반납기는 한 권씩만 반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뜬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잠시 당황했지만, 다행히 책이 반납기 안에 들어간 상태였기에 그대로 두고 왔습니다.

반납처리

그 후 도서관 어플에서 확인해 보니, 오류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서분들이 반납을 처리하고 정상적으로 반납이 완료된 것으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다중 반납이 불가능한 점만 유의하면 특별한 문제없이 반납이 완료된 것입니다.

만약 반납 중 오류가 발생하거나 자가반납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왼쪽에 위치한 수동 반납함에 책을 넣으면 휴관일 이후 도서관 직원들이 책을 정리하고 반납 처리를 해주므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별마당

마지막으로, 자가반납기를 이용할 때 꼭 기억해야 할 점은 ‘한 권씩만 반납’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점만 유의하면 도서 반납 시스템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